728x90
코틀린은 2010년에 처음 개발되었지만 2016년 2월에 첫 번째 안정 버전(stable version)이 공식적으로 배포되었을 정도로 굉장히 오랜 시간 동안 만들어지고 있고, 처음부터 대규모 애플리케이션을 실용적으로 만들기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설계되었고 현재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웹 애플리케이션의 백엔드, 웹 애플리케이션의 프론트엔드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2️⃣ 변수의 스코프 최소화
변수와 프로퍼티의 스코프는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프로퍼티 보다 지역 변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최대한 좁은 스코프를 가지도록 변수를 사용합니다. (ex : 반복문 내부에서만 변수가 사용될 시, 변수를 반복문 내부에 정의하는 것)
요소의 스코프라는 것은 요소를 볼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영역입니다.
코틀린의 스코프는 기본적으로 중괄호로 만들어지며, 내부 스코프에서 외부 스코프에 있는 요소에만 접근 가능합니다.
for(i in list.indices) {
val element = list[i]
println("$i번째 $element")
}
for((i, element) in list.withIndex()) {
println("$i번째 $element")
}
스코프를 좁게 만드는 이유는 프로그램을 추적하고 관리하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어떤 시점에 어떤 요소가 있는지를 알아야 하는데, 이때 요소가 많아져 프로그램에 변경될 수 있는 부분이 많아질수록 프로그램을 이해하기가 어려워집니다.
변수는 Immutable, Mutable 관련없이 if, when, try-catch, Elvis 표현식 등을 활용하여 되도록 변수를 선언할 때 초기화하는 것이 가장 좋고, 여러 프로퍼티를 한번에 정의해야 하는 경우엔 구조분해 선언(destructuring declaration)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Kotlin > 안전성, 가독성을 효과적인 향상시키는 사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 : 6️⃣사용자 정의 오류 보다는 표준 오류를 사용 (0) | 2022.03.04 |
---|---|
👋Kotlin : 5️⃣예외를 활용해 코드에 제한을 걸어라 (0) | 2022.03.03 |
👋Kotlin : 4️⃣Inferred(추론된) 타입으로 리턴하지 말라 (0) | 2022.03.01 |
👋Kotlin : 3️⃣최대한 플랫폼 타입 사용을 제한하라 (0) | 2022.03.01 |
👋Kotlin : 1️⃣가변성을 제한하라 (0) | 2022.0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