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 | Kotlin 개발 관련 뉴스 & 기술

👋프로그래밍 표기법 : 1️⃣Camel Case, 2️⃣Pascal Case, 3️⃣Kebab Case, 4️⃣Snake Case

728x90

📌 프로그래밍 표기법이란?

프로그래밍을 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명명 표기법으로, 공백을 제거하며 글자를 나열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를 따르지 않으면 인수인계, 유지보수, Open API, 라이브러리의 사용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언어 또는 데이터베이스 명명 규칙마다의 차이점에 맞추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Camel Case (카멜 케이스)

카멜 케이스는 낙타의 봉우리 같이 생겼다고 해서 붙은 이름으로, 첫 문자를 제외하고 이후 단어에 첫글자마다 대문자로 표현하는 표기법 입니다.

1. 원본 문자
Hello Gondroid Studio

2. 케이스 적용 문자
helloGondroidStudio

 

2️⃣ Pascal Case (파스칼 케이스)

파스칼 케이스는 Camel Case와 비슷한 방식이지만 첫 문자도 대문자로 변경해준다는 것이 차이점이 있으며, Class 명을 정의할 때 주로 사용되는 표기법 입니다.

1. 원본 문자
Hello Gondroid Studio

2. 케이스 적용 문자
HelloGondroidStudio

 

3️⃣ Kebab Case (케밥 케이스)

케밥 케이스는 Camel Case와 달리 모두 소문자로 표현하고 단어와 단어 사이에 하이픈('-')을 사용하여 이어주며, yml 파일이나 url 명명 규칙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1. 원본 문자
Hello Gondroid Studio

2. 케이스 적용 문자
hello-gondroid-studio

 

4️⃣ Snake Case (스네이크 케이스)

스네이크 케이스는 전체 문자를 소문자 및 대문자로 표현하고 단어와 단어 사이에 언더바('_')를 사용하여 이어주며, 대문자로 표현하는 경우 주로 상수의 변수 명을 결정할 때 주로 사용되는 표기법 입니다.

1. 원본 문자
Hello Gondroid Studio

2. 케이스 적용 문자
hello_gondroid_studio
HELLO_GONDROID_STUDIO

 

 

5️⃣ JAVA & KOTLIN에서 사용되는 표기법

JAVA & KOTLIN에서 사용되는 표기법
Class & Interface Pascal Case
Interface 세부 정보 1.인터페이스가 구현 클래스에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형용사(~able, ~ible) : Serializable
2. 일반 인터페이스 명사 사용 : Controoler
Method 1. Camel Case : getValue
2. Lower Snake Case : get_value
Variable  Camel case : age, myAge
Constant Upper Snake Case : MAX_NUM
Enum 세부 항목 Upper Snake Case : JOB_STATE